목차
- 영화 등장인물
- 영화 줄거리
- 영화 리뷰 및 평점
넷플릭스에 "비열한 거리"가 업로드되어서 그런지 갑자기 유튜브에 "비열한 거리" 관련 쇼츠가 많이 올라오고 댓글엔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재밌게 봤다고 적어놓은 것을 보게 되었다. 영화 개봉 당시엔 학생 신분이어서 보지 못했는데 어른이 된 지금은 느와르 장르의 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호기심이 생겨 넷플릭스로 이 영화를 감상하게 되었다. 영화 등장인물, 줄거리와 개인적인 리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영화 등장인물
주연으로 조인성, 남궁민, 이보영, 진구 그리고 천호진, 윤제문, 조진웅 등이 출연했습니다. 지금은 이 배우들 모두 S급 배우이기 때문에 당시 배우 캐스팅을 너무 잘했다고 생각됩니다.
조인성(김병두) : 한 조직에서 보스가 시키는 일을 모두 행하며 충성을 다하지만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한다. 후배들을 위해 황회장의 부탁을 들어준 후 승승장구한다. 영화감독 민호와도 우정을 지키고 현주와도 가까워지며 사람답게 살려고 노력한다.
남궁민(김민호) : 병두의 초등학교 동창, 영화감독이지만 좋은 시나리오를 쓴 적이 없다. 병두를 이용하기 위해 현주와 병두가 가까워지게 도와준다.
이보영(현주) : 병두의 첫사랑이며 결혼 약속한 사이로 발전하게 된다.
천호진(황회장) : 비밀스럽고 은밀한 일을 병두에게 시키는 인물, 그런 병두에게 아낌없이 지원해 준다
그 외 윤제문(병두의 보스), 조진웅(병두 후배), 진구(병두 후배)가 출연해 지금 보면 초호화 캐스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한 번에 보기 힘든 배우의 조합이다. 지금도 잘생기고 이쁜 배우들이지만 더 풋풋한 모습을 볼 수 있어 배우들의 젊은 시절을 보는 재미도 있다. 배우들이 젊지만 연기력은 그 당시에도 훌륭했기 때문에 믿고 봐도 될 영화이다. 감독도 "말죽거리 잔혹사"의 감독이기 때문에 그 영화를 재밌게 봤다면 이 영화도 재밌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줄거리
한 조직에 몸 담고 있는 병 두는 2인자이긴 하지만 후배인 영필에게 조금씩 자리를 뺐기고 있었다. 두 동생과 힘들게 살고 있는 어머니, 그리고 책임져야하는 후배들 때문에 병두는 책임감과 부담감을 동시에 느끼며 영필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 보스가 시키는 일을 열심히 수행하지만 보스는 병두를 더 이상 챙겨주지 않는다.
병두의 초등학교 동창인 민호가 영화감독이 되기 위해 시나리오를 쓰려고 하다 좋은 주제가 떠오르지 않자 병두의 조직에 관한 내용을 영화 시나리오로 쓰기 위해 병두에게 접근한다. 병두는 어린 시절 민호와 절친한 사이였기 때문에 민호를 반기고 조직 후배들을 소개해주며 도움을 준다. 그러면서 첫사랑이었던 현주를 다시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한편 병두가 운영하던 작은 오락실의 운영권이 보스의 명령으로 영필에게 넘어가자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보스를 배신하고 황 회장과 일을 하기 시작한다. 황 회장이 시키는 모든 일을 수행함으로써 황 회장의 신뢰를 얻게되고 황회장의 지원으로 병두는 승승장구하게 된다.
황 회장의 딸이 배우 지망생이란걸 알자 병 두는 영화 감독인 민호를 황회장에게 소개시켜주고 황회장의 딸을 캐스팅하는 조건으로 황회장의 투자를 받기로 약속한다. 영화가 개봉되어 기대를 잔뜩하고 영화를 봤는데 그 영화엔 병두가 민호에게 말한 조직의 비밀, 숨겨야 할 내용들이 다 나왔다. 병두는 배신감을 느꼈지만 친한 친구라고 생각했던 민호에게 경고만 주고 넘어간다. 병두 후배인 종수는 그것을 보고 찝찝하게 생각했지만 병두가 시키는대로 이 일을 묻어두기로 한다.
병두는 현주에게 프러포즈하려고 찾아갔다가 경찰에게 쫓기게 된다. 이 일이 모두 민호 때문이라고 생각해 민호를 찾아갔지만 알 수 없는 사람들의 습격을 받게 된다. 마지막엔 병두의 후배인 종수가 나와 병두를 배신한다. 배신을 했던 병두가 배신을 당하게 된 것이다. 알고 보니 영화로 성공하게 된 민호의 투자자가 된 황 회장이 종수에게 이 일을 지시한 것이었다.
황 회장이 old and wise라는 노래를 부르며 영화는 끝난다.
영화 리뷰 및 평점
평소 느와르 장르의 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신세계","범죄와의 전쟁", "내부자들"과 같은 영화를 재밌게 봤었다. 너무 좋은 작품들을 많이 보고 난 뒤 "비열한 거리"를 봐서 그런지 흔한 느와르 영화라고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조직 생활을 미화하지 않고 비참하게 최후를 맞게 되는 주연의 모습을 그려 결말은 신선하게 와닿았다. 영화 중간중간 복선과 숨어있는 메시지가 있어 이것을 찾는 재미도 영화에 더 몰입되게 도와준다.
오래된 영화이기 때문에 화질은 좋지 않았지만 배우들의 연기력과 수준 높은 연출이 영화의 재미를 더해줬다.
영화의 제목이 왜 "비열한 거리"인지 영화를 감상하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의 인물들도 비열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병두의 친구 민호가 그 끝을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한다. 의리를 중요하게 생각한 주인공이지만 친구, 후배에게 배신을 당한 병 두는 안쓰럽게 느껴지기도 했다.
국내 포털 사이트 기준 평점은 8.8로 높은 평점을 받고 있다. 영화 댓글을 보면 배우들의 연기력을 칭찬하는 글, 너무 재밌게 봤다는 글들이 대부분이다. 요즘 느와르 영화 같은 수준 높은 액션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현실성 있는 조직의 모습이 담겨 있어 킬링타임 영화로는 최고라고 생각하며 이 영화를 추천한다.
지금까지 "비열한 거리"의 등장인물, 줄거리, 리뷰와 평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화를 보기 전, 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